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손목닥터 9988 서울시민 건강 혜택인 앱테크 추천
    카테고리 없음 2024. 12. 9. 23:36
    728x90

    서울시는 시민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손목닥터9988'을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이 서비스는 시민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과 만성질환 예방을 목표로 하며,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과 참여 조건이 대폭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좋은 프로젝트이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는 프로젝트이기에 꼭 알려드리고 싶더라구요!

     

    서비스의 주요 특징

    손목닥터9988은 하루 8,000보 이상의 걷기와 같은 신체활동, 건강 퀴즈 풀이,

    식단 입력 등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서울페이머니로 전환되어 병원, 약국, 편의점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저도 가끔 편의점에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ㅎ.

     

    포인트 적립은 하루 8,000보 이상 걷기(200포인트), 건강 퀴즈 참여(100포인트), 식단 입력(50포인트) 등 활동에 따라 월 최대 10만 포인트(10만 원 상당)까지 적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저는 5천원 가량으로 많이 받아보진 못했네요..ㅠ

     

    대사증후군 관리 기능은 새롭게 추가된 주요 서비스 중 하나로, 기존 보건소 방문이 필요했던 대사증후군 관리를 스마트폰 앱에서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은 검사 결과와 수치를 손목닥터 앱에 연계해 스스로 점검하고, 건강 목표와 운동량 제안을 받으며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 개선 여부에 따라 최대 5만 포인트가 추가 지급됩니다.

    그 외에도 마음건강관리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우울증, 스트레스, 중독 등 10가지 심리 상태를 손쉽게 점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필요 시 보건소와 연계해 전문 상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체뿐 아니라 정신 건강 관리도 가능해졌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스마트폰 앱 '손목닥터9988'을 다운로드한 뒤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개편 전에는 14가지 정보를 입력해야 가입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본인 인증과 닉네임만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스마트워치가 없는 경우에도 스마트폰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75세로 제한되었던 나이 기준이 폐지되어, 19세 이상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출산모, 은둔 청년, 어르신 등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 모집도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성과

    손목닥터9988은 상시 모집 전환 이후 3개월 만에 55만 명이 신규 가입하여 누적 참여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빠르게 돌파했네용!

    앱 사용자는 여성(65%)이 남성(35%)보다 많고, 연령대별로는 40대와 50대가 주요 사용자층이라고 하네요!

     

    특히 고령층의 참여율이 높아, 60대와 70대는 하루 평균 8,400보 이상 걷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글을 적다보니 밖에 나가서 걷다와야겠어요..

    이는 20~30대의 평균 걸음 수보다 높은 수치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이 같은 신체활동 증가는 시민들의 건강 수준을 높이고, 의료비 절감 효과를 기대하게 합니다.

    서울시는 어르신의 가입과 사용법 교육을 위해 노인종합복지관과 협력하는 등 접근성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손목닥터9988+라는 이름으로 앱을 대대적으로 개편했습니다.

    UI/UX를 개선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사실 이전 디자인이 조금 더 편리했던 것 같지만..!)

    서울시 대표 캐릭터 해치를 활용해 친근감을 더했습니다.

    2024년부터는 금연 관리 서비스를 추가로 도입해 흡연자의 건강 증진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광화문광장에서 걷기 챌린지와 같은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시민 참여를 독려하고, 활동성과를 사회에 환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결론

    손목닥터9988'은 단순한 건강관리 앱을 넘어, 시민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돕는 예방적 행정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향후 누적 가입자 130만 명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며, 시민들의 걷기와 같은 신체활동 증가가 의료비 절감 및 전반적인 건강수준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하네요

    서울 시민이시라면 꼭 진행해보시는 것 추천드려요!

     

    728x90
Designed by Tistory.